티스토리 뷰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망의 3번째 소녀시대 단독콘서트가 다음주로 다가왔습니다. 아직 정식으로 기사가 뜨지는 않았으나 이미 콘서트의 큐시트는 얼마전 일본투어때와 거의 동일하게 나갈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말은 즉슨 국내 정규 4집 I Got a boy 수록곡 외에 작년 하반기에 나온 일본 정규 2집 음원들도 대거 큐시트에 포진될것이라는 의미이며 즉 일본 정규 2집 노래도 이번 콘서트에서 들을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어차피 이번 콘서트에서는 개인무대가 추가되는 점을 제외하면 일본 투어때와는 그렇게 차이가 없을 것이고 어차피 또 큐시트 수정해봐야 무대 연출이며 여러가지를 손봐야 하기 때문에 콘서트 연출에서는 그렇게 나올 수밖에 없을것이긴 합니다.

 

다만 이러한 점을 감안할때 도무지 이해가 안가는 점이 있으니 아직도 Paparazzi 이후 일본 발표 곡들의 국내 음원공개나 국내 라이센스 앨범 발매 기미가 안보인다는 점입니다. 뭐 Paparazzi는 아직도 디지털 음원이 공개되지 않았으나 국내 라이센스 앨범이라도 나왔는데 대체 일본 정규 2집 앨범 수록곡들은 왜 디지털 음원조차 공개될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 이해가 가지 않는달까 그렇습니다. 지난번 2번째 콘서트때는 일본 정규 1집 음원이라도 동시 공개되어 정상적인?? 방법으로 구매가 가능하여 콘서트때 무슨 노래인지 익숙하게 감상할수 있었는데 이번 콘서트때는 Paparazzi나 Flower Power를 빼면 무슨 노래인지 알수 없어 멘붕??에 빠지는 일들이 다소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다보니 주위 몇몇 분들은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라도 음원을 받겠다고 하시거나 이미 받았다는 말들을 하시는데 정상적인 소원분들이라면 절대 하지 않을 불법 다운로드??를 스스로 하게 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뭐 엄밀히 따지면 불법 다운로드이나 이런 일들을 그냥 벌어지게 만드는 외부 요인이 있는 케이스라고 할까나요....

 

이와 관련하여 지난해 국내 음악시장과 온라인 음원의 적정 가격을 놓고 한동안 사회적 논란이 벌어졌다는것은 다들 아실텐데 사실상 아티스트 본인과 해당 아티스트의 소속사 등 저작권자의 의사는 완전 배제된채 울며 겨자먹기로 음원을 공개해야만 하는 상황이 도마위에 오른 바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모 기획사에서는 소속 아티스트의 음원 다운로드 가격 산정 관련 갈등이 벌어지면서 벅스, 멜론 등 온라인 음원 사이트에서 음원을 들을수 없는 일도 있었을 정도입니다.

물론 저작권자 입장에서 자신들의 피땀어린 작품이 그냥 무조건적인 헐값에 그것도 다운로드당 가격의 10% 이상도 받지 못하는 상황은 분명히 문제가 될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런 상황이 이어진다면 사실상 음원의 질적인 면에서 하향 평준화가 발생할 것이고 사실상 음악 시장의 질적인 하락으로 이어지는것은 이제 막 기지개를 켠 전세계 한류 열풍에도 찬물을 끼얹을 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이유로 이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알려진 음원을 합법적인 구매 경로에 공개하지 않아 해당 아티스트의 팬들이 고육지책으로 어둠의 경로를 사용해서 음원을 확보하게 만드는 상황이 과연 올바른 것인지는 반드시 따져볼 일이라 하겠습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그렇게 불법 다운로드 근절을 외치는 아티스트 기획사들이 되레 불법 다운로드를 부추기고 있지 아니한가 하는 생각이 든달까 그렇습니다. 대체 SM은 소녀시대의 일본 공개 음원들이 국내에서 얼마에 팔리는것을 원하는것인지 속내를 알수 없다는게 다소 이해가 안간다고 할까나요....

 

적어도 콘서트에서 무슨 노래인지는 알고 그 무대를 감상해야 더 묘미가 살아나고 하는데 이건 뭐 무슨 노래인지 알수 없어 무슨 무대인지 이해가 안가는 상황이 벌어진달까 그렇습니다.

과연 이번 콘서트때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참으로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뭐 수많은 관중들이 이거 무슨 노래야 하고 고개를 갸웃거리는 일들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라지만....

 

ps: 5월 31일자 오늘 확인해보니 벅스, 멜론에 Paparazzi 싱글 이후 일본 발표 음원들이 모두 공개되었다고 합니다. 뭐 지금이라도 공개되었으니 다행이긴 하지만 대체 SM의 국내 일처리는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궁금해질 정도로 이렇게 늦어진 배경에 대해 의문이 드는군요